빛이 전혀 없는 곳에서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의 셔터를 열고 손전등이나 광섬유와 같은 기구를 이용해 빛을 일정시간 동안 피사체의 면에 부분 조명하는 방법을 라이트 페인팅(light Painting)기법이라 부른다.

라이트 페인팅 기법은 신비롭고 회화적인 느낌을 갖게 되며 붓으로 일일이 그린 듯한 정물 사진이 만들어 진다. 또한 피사체에서 중요한 부분을 부각시킬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어두운 방에 셔터를 최대한 개방해 놓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 조명을 주어 빛으로 그림을 하나 하나 그려 나가듯 촬영을 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트 페인팅을 하기 위한 전문적인 장비로는 Hosemaster라는 광섬유 조명기구가 있다. 5500캘빈도의 데이라이트(Daylight) 광원이 좁은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이 케이블은 유연해서 손에 쥘 수 있고, 이 케이블로 이미지중 원하는 부분에 섬세한 조명을 할 수 있다. 스누트와 깔대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도 있다.

Hosemaster시스템은 카메라용 외장 셔터와 필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셔터는 광섬유 케이블 끝에서 수동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조절이 가능한 윈도우를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 우연히 발생되는 카메라의 움직임을 없애고, 이런 종류의 이미지를 만드는 일을 간단하게 만들어 준다. 셔터 뒷면에 부착하는 필터 홀더도 광섬유 케이블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Hosemaster를 이용하면 다양한 모양의 조명을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고가의 장비이기에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저렴한 장비들도 많이 있긴 하지만 쉬운 방법으로는 가정용 손전등에 깔대기를 붙여 사용하면 라이트 페인팅 장비와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컬러 사진들을 흑백 사진으로 바꾸어 본다면 정상적인 톤들이 분포되어 있는 사진은 18% 회색의 상태이다. 정상적인 사진보다 노출이 1stop 부족하면 그 컬러 사진은 흑백 사진으로 전환하여 보면 정상적인 18% 회색의 사진이 아닌 어두운 회색의 사진이 되는 것이다. 2stop 부족하면 디테일이 보이는 검정이 되며 더 부족해지면 디테일이 없는 검정이 된다. 노출 과다도 같은 과정으로 색이 변화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앞 사진의 컬러사진을 흑백으로 전환한 사진이다. 전체적인 사진의 분위기는 금색의 망치를 오래된 분위기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금색의 망치와 어울리는 주변 상황을 생각하여 오래된 나무판 2장을 붙여 배경으로 만들고 망치와 연관되는 못과 장도리를 주변에 배치하였다.

전체적인 조명은 목공소나 대장간의 백열등이 무언가에 한번 거쳐서 들어오는 듯한 느낌을 만들기 위해 위쪽 오른편에서 사선으로 들어오게 하였다.

이 빛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동시에 라이트 페인팅을 하기 위한 Initial Pop이 되었다.

라이트 페인팅을 하기 위해서는 두 번의 조명이 필요하게 되는데 첫 번째 조명인 Initial Pop은 전체적인 분위기와 노출을 만들어 주며 적정 노출보다 1stop 정도 부족되게 촬영한다.

적정보다 1stop 부족하게 되면 어두운 회색으로 보이며 적정 노출보다는 어둡게 되지만 전체적인 디테일을 전부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원하는 부분을 적정, 또는 약간 과다로 조명을 주어 원하는 부분을 강조하게 되는 라이트 페인팅 과정으로 어두운 암흑에서 이루어지며 B셔터로 놓고 조명한다. 1, 3, 5번 부분은 적정의 조명을 주었고 2, 4번 부분은 1stop에서 2stop 정도 과다로 조명을 하였다.

두 번째 조명을 줄때 주의할 점은 어두운 암흑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사체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손전등으로 조명을 줄때 빛이 카메라의 렌즈로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여야 한다. 또한 빛이 나가는 손전등의 발광 부분을 카메라의 렌즈 방향에서 꼭 가려주어야 한다. 가리지 않게 되면 나중에 사진에는 발광 부분이 보이게 된다. 손전등 앞에 필터를 사용하거나 노광 시간 등을 조절하면 색다른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라이트 페인팅은 암흑에서 카메라의 셔터를 열어두고 피사체를 향해 광섬유 조명 기구나 손전등 등을 이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피사체의 필요한 부분에 조명효과를 주는 것이기에 한 컷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 Recent posts